정보&리뷰 / / 2024. 6. 18. 23:59

선박기관사 하는일 근무환경 되는방법 경력 및 이직

반응형

선박기관사 하는일 근무환경 되는방법
선박기관사 하는일 근무환경 되는방법

선박기관사는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합니다.


목 차

    1. 선박기관사 하는 일

    반응형

    선박기관사는 시동 전 각종 계기류의 작동상황에 따라 회전속도의 변동, 이상진동, 이상소음 발생, 온도, 배기색의 변동, 윤활유의 소비량 등을 점검하고 선박기관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을 가동하기 위하여 시동을 걸고 엔진상태를 조절하며 기간의 주유상태, 보일러의 수압·증기압 등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선박기관사는 1등 기관사, 2등 기관사, 3등 기관사, 기관장 등으로 구분되는데 담당하는 역할이 다릅니다. 3등 기관사는 냉동공조 및 보일러와 같은 장비를 담당합니다.

     

    2등 기관사는 발전기와 청정기와 같은 장비를 담당하며 연료유 수급 관리를 담당하고 1등 기관사는 메인 엔진 주기관 관리와 전체적인 기관부 관리를 담당합니다.

     

    기관장은 항해 기관 관계없이 모든 기관사가 작업할 때 안전 및 환경, 각 기관사와 항해사들의 업무 진행에 있어 필요한 것들과 기술적인 조언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선박기관사 근무환경

    반응형

    근무는 보통 교대제로 이뤄지고 주로 기관실에서 근무하고 항해 기간이 길수록 업무량이 줄어드는 반면 엔진 작동 여부 등을 계속해서 관찰해야 하고 기관에 경보 장치가 울릴 경우 해당 기관을 수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선박기관사는 항해 중일 경우에는 평일 오전 8시에서 오후 5시까지 작업하고 주말작업은 없으며 야간에는 1명의 당직근무자를 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보호장비(안전모, 보안경, 협착 저감 장갑, 방독 마스크, 방진 마스크 등)를 착용하고 근무한다.

     

    3. 선박기관사 되는 방법

    반응형

    선박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합니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이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 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및 해양 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종합고 등)가 있습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 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해사고등학교나 해양 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4. 선박기관사 경력 및 이직

    반응형

    선박기관사의 승진체계는 3급 기관사, 2급 기관사, 1급 기관사, 기관장 등과 같이 이뤄진다. 단순히 경력이 쌓인다고 승진하는 것이 아니고 각 급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따야 승진할 수 있습니다. 

     

    이직은 한국전력 및 지하철 공사와 같은 공기업으로 이직이 가능하고 경력을 쌓고 자본이 모이면 선박 수리업 및 환경 장비 개발 분야로 창업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