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리뷰 / / 2024. 6. 2. 01:20

제로콜라 위험성 제로 탄산음료 제로탄산 부작용 안내

반응형

제로콜라 위험성 제로 탄산음료
제로콜라 위험성 제로 탄산음료

최근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탄산을 먹고 싶을 때 칼로리가 높은 일반 탄산음료보다는 제로 음료를 많이 찾고 있는 추세인데요.

 

설탕 대신 살이 찌지 않는 당류를 사용해 만든 음료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없다는 점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로 콜라가 오히려 일반 콜라보다 훨씬 더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전문의사가 말하는 제로 콜라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제로콜라 성분과 안좋은 이유

    반응형

    제로콜라가 제로 칼로리인데도 불구하고 실제 콜라와 비슷한 맛이 날 수 있는 이유는 인공감미료가 설탕 대신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여러 논문들에서 이러한 인공감미료가 들어가는 음료가 우리 몸에 끼치는 좋지 못한 영향 등이 발견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로음료에 들어가는 인공감미료는 가장 대표적으로 세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요.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에리트리톨이라는 3가지 종류의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제로음료가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데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공감미료는 출시가 되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아스파탐은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는 논란으로 서서히 다른 음료들에서 빠지고 있는 상황이며 에리트리톨은 혈전 유발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져 최근 업계가 시끄러워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크랄로스라는 인공감미료는 동물실험을 통해 혈당 증가 및 유입 박테리아 감소와 균형 박살이라는 결과가 나온 상황입니다.

     

    2. 의사가 말하는 제로콜라 제로음료 위험성

    반응형

    여기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의사들이 인공감미료에 대한 위험성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걱정하는 혈당에 대한 문제는 의사가 직접 제로 콜라를 마신 후 혈당을 재본 결과 크게 혈당이 올라가는 일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로콜라를 마음껏 마셔도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인공감미료가 장내 미생물에 끼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뱃속에 있는 장내미생물은 인공감미료를 분해시키고 장내미생물은 대사물을 만들어낸다고 하는데요.

     

    반응형

    이러한 장내 미생물은 비만이나 대사증후군, 당뇨병을 발생시키는 데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소가 매우 많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특히나 장내 세균들은 아세테이트라는 지방산을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지방산이 뇌에서 식욕을 촉진시키는 호르몬과 인슐린을 분비하는 요소로 작용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로 콜라로 인해 장내미생물이 생기게 되면 이 영향으로 지방산이 생기고 지방산이 식욕 촉진 및 인슐린 분비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죠.

     

    3. 결 론

    반응형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죽이고 건강하지 못한 장내 미생물로 바뀌기 때문에 제로 콜라를 오랫동안 마시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죠.

     

    사람을 대상으로 소규모 연구를 해본 결과 어떤 사람들에게는 당 불내성, 당뇨병, 고혈압, 비만과 같은 표현형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니 각 사람의 미생물총에 따라 이러한 병이 유발되는 사람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정확히 우리가 어떤 미생물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없기 때문에 제로 콜라가 건강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로콜라를 매일 물처럼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